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감정평가사 시험과목 

    감정평가사 시험과목

    감정평가사 시험과목 중 1차 시험과목에 민법이 들어가 있다. 민법은 정말 안 다루는 시험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과목이라는 게 증명이 되어버렸다. 공인중개사 시험뿐만 아니라 주택관리사나 감정평가사까지 과목이 있으니 민법이라는 과목만 제대로 공부해놔도 여러 가지 쓸모가 있고 유용할 것 같다. 지인들한테 듣기로는 공인중개사 민법이 감정평가사 민법보다 난이도가 있다고 들었으나 과목에 시간을 배분하는 게 달라서 난이도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한다. 그다음 경제학 원론부동산학 원론은 공인중개사 시험의 부동산 학개론과 비슷한 영역으로 보이고 감정평가 관계 법규라는 과목은 공인중개사 시험의 공법에서 다루는 내용을 다루는데 그 외에 공시법도 들어가고 추가적인 법이 들어가서 공부할게 많아 보이는 과목이고 마지막 회계학은 공인중개사 시험과 겹치는 부분이 없는 과목으로 별도로 공부를 해야 하고 1차 과목 중 과락률이 가장 높다는 과목으로 철저한 준비를 요하며 1차 시험의 과목별 문항수는 40문항이다.

     

    영어과목은 영어시험 성적으로 대체가 되며 토익은 700점, 텝스 340, 지텔프는 65(레벨 2), 플렉스 625, 토셀은 640(advanced), 아이엘츠는 4.5점, 토플은 PBT 530, IBT 71점 이상의 기준점수를 통과해야지만 1차 영어시험을 영어성적으로 대체할 수가 있다. 단 1차 시험 접수마감일부터를 기산하여 2년이 되는 날 이후에 실시된 시험이어야 하며 1차 시험 원서접수마감일까지 성적표가 나오는 경우에 한하여 인정이 된다. 감정평가사 시험은 공인중개사나 주택관리사보다는 영어시험성적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다고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부동산 관련 분야에서 최상위 전문자격증인데 이 정도의 변별력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고 그만큼의 대우는 충분히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래를 위해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영어과목도 공부를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공인중개사 시험과 마찬가지로 영어과목을 제외한 1차 시험의 합격점수는 평균 60점 이상이고 각 과목별 40점 이상을 요한다. 2차 시험은 과목별 4문항으로 주관식으로 치러진다. 2차 과목 중 감정평가 실무과목이 가장 난도가 높다고 한다. 기출문제를 살펴보니 사례를 주어주고 각종 법에 의한 부동산의 시산 가액과 감정평가액을 구하는 문제가 있고 정산법의 장. 단점, 적산 임료 등 실무를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지식을 체크하고 주관이기 때문에 심도 있게 접근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다음은 감정평가이론이고 이 부분은 공인중개사 시험 중 부동산학개론에 있는 감정평가 부분의 심화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나 객관식 지문을 푸는 것과 그것을 서술해야 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 같다. 마지막으로 감정평가 및 보상법규를 보면 모든 시험은 마무리가 된다.      

     

    감정평가사 시험 최근 5개년 합격률

    감정평가사 최근 5개년 합격률

    합격률 통계를 보면 1차 시험의 합격률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최고 44%이며 평균적으로 35%이상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어 1차 시험은 어느 정도 통과할 확률이 높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2차 시험의 합격률은 1차 시험보다 확연히 떨어진다. 이 시험의 공부기간은 짧게는 2년 길게는 3-5년도 보고 있다는 분들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합격률이다. 그러나 합격률은 합격률일 뿐 자기가 열심히만 한다면 어느 시험이든지 패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합격률은 참고만 했으면 좋겠다. 

    hhhh

    감정평가사 연봉 및 전망

    감정평가사 사전거의미는 부동산이나 동산 같은 재산의 가격을 감정평가할 수 있는 법적 자격을 갖춘 사람이다.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면 매년  고시하는 표준지의 조사 및 평가와 소송 또는 경매를 위한 자산의 재평가, 토지 및 동산에 대한 평가, 채권이나 유가증권뿐 아니라 저작권 어업권을 감정 평가하는 업무도 감정평가사가 하는 일이다. 연봉을 상, 중, 하로 살펴보면 하위 25%는 6천만 원의 연봉, 평균은 7,000만 원선, 상위 25%는 9천만 원까지도 가고 개인역량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한다. 감정평가라는 업무 특성상 현대 기술이 대체하지 못하는 영역들이 분명 존재하고 감정평가를 요하는 자산도 늘어나고 수요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감정평가사를 될 수 만 있다면 앞으로의 전망은 아주 밝다고 볼 수 있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

    공인중개사 시험의 응시자 수 공인중개사 시험의 최근 5개년 응시자 수를 살펴보면 가히 제2의 수능이라 불릴 정도로 인기라 상당하다. 수능 응시자가 50만 명 정도 되는데 수능 다음으로 40만 명

    njobmoon.com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 및 합격률, 연봉, 전망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 및 합격률, 연봉, 전망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회계원리 공동주택 시설개론 민법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 관리실무 1차 시험과목 중 회계원리와 공동주택 시설개론은 1교시로 100분 동안 시험이 치러지고 2교시는 민

    njobmoon.com

     

    반응형